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절대 해지하면 안되는 알짜 보험 3가지! - 암보험, 실비보험, 특약사항

by 리치부엉이 2023. 7. 19.

모두들 실비보험, 건강보험, 암보험, 운전자 보험 등 정말 다양한 보험들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데, 절대 해지하면 안 되는 알짜 실속 보험 3가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과거 높은 보장금액과 넓은 보장 조건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는 발행하지 않는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시 가입을 하게 된다면 보장을 훨씬 적게 받으시거나 혹은 보장 조건이 아예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험 해지 전, 이 글 꼭 보시고 신중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1.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보험

2020년 암 발생률 순위를 보면 갑상선암이 1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암보험은 발생률이 높은 갑상선암에 대해서도 일반암으로 분류하여 다른 암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진단비를 지급해왔는데, 2008년 이후에 암보험을 가입하신 분들에게는 갑상선암은 유사암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빈번한 갑상선암 발생률로 일반암으로 분류되어 있던 갑상선암의 보험 지급금액이 높아지자 보험사 측 손해율이 높아지게 되면서 이제는 유사암으로 분류가 되어 보장이 현저히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2008년 이전 가입한 암보험은 유지를 추천드리고, 특히나 갑상선암 발생률이 높은 여성분들이라면 더더욱 해지하시면 안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2020년부터 2022년 10월 가입한 암보험을 가입하신 분들도 확인해보셔야 하는 것이 현재 암보험에서는 유사암 진단비를 일반암 진단비의 최대 20%까지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2년 기간 내에서는 유사암 진단비를 일반암 진단비와 동일하게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가입한 암보험이 있다면 유사암 진단비의 한도를 꼭 확인해 보시고 해지여부를 결정하면 좋겠습니다. 

 

2. 실비보험 - 일반상해 의료비 특약

대한민국 총 인구수 5,141만 명 중 실손보험 가입자수는 3,977만 명으로 대한민국 국민의 약 77%는 실비보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9년 8월 이전에 실비보험을 가입했다면 이 일반상해 의료비 특약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요즘 실비보험은 치료받은 병원비를 보장받으려면 자기 부담금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1일 한도 역시 10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로 낮은 편인데, 일반상해 의료비 특약은 상해 관련으로 다쳐서 치료를 받을 경우, 입원, 통원 구분 없이 최대 1000만 원 한도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액치료 시 상당히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다쳤을 때나, 운전을 하다가 교통사고가 났을 때, 산재보험이나 자동차보험에서 보장을 받게 된다면 실비보험에서는 추가적인 보장을 받을 수 없지만 이  일반상해 의료비 특약을 가지고 있다면 산재보험과 자동차보험 모두 발생한 의료비의 50%를 추가로 보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 특약은 산재나 교통사고로 다치게 되었을 때 목발이나 허리보호대 등 의료보조기구를 구입하는 것까지도 보험 처리를 해줍니다. 이런 만능 특약 상품을 가지고 계시다면 해지를 다시 한번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기존 실비보험은 치과나 한의원 이용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없지만 이 일반상해 의료비 특약에서는 한의원에서 한약을 처방받거나 상해로 인해 임플란트와 같은 치과 치료를 받는 것 역시 보험금을 지급해 줍니다. 

 

3. 일반배상책임 특약

2009년 8월 이전 가입한 일상배상책임 특약입니다. 일상 배상 책임이란 나 자신 혹은 가족들이 타인에게 피해를 끼쳤을 경우에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특약입니다. 예를 들어 실수로 친구를 다치게 했다던지, 아이가 남의 물건을 망가뜨렸을 때, 우리 집에서 누수사고가 발생했을 때나 흡열을 하다 실수로 화재사고를 냈을 때 등 일상에서 빈번히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사고들을 커버해 줍니다. 현재 일상배상책임은 대물 20만 원과 누수 50만 원의 생각보다 높은 자기 부담금을 부담해야 보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2009년 8월 이전에는 대물 누수 상관없이 자기 부담금 단 2만 원으로 보장을 지원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다른 차를 긁은 경우, 아이들이 놀다가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를 넘어지게 한 경우 모두 2만 원이면 보험사에서 나머지 부분을 지급해 줍니다. 

네이버 어플리케이션의 네이퍼 페이 '내 자산 확인하기' 메뉴,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를 이용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보험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보험사에 전화, 애플리케이션, 우편이나 팩스 등으로 연결하면 보험증권을 통해 자세한 보장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으니 내 보험 가입시기와 보장내역 꼭 확인하셔서 알짜 실속 보험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