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지원 금융상품 총정리!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청년지원금

by 리치부엉이 2023. 7. 23.

청년의 목돈마련을 위해서 정부가 내놓은 '청년도약계좌'는 출시 6일 만에 60만 명이 신청했습니다.

최대 년 6%까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나 가입기간이 길고 조건이 까다로워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궁금한 부분을 살펴보고, 이 외에도 청년세대가 활용할 수 있는 금융지원 상품과 서비스까지 총정리해보겠습니다.

 

 

1.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청년들이 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5년 동안 자유적립하면 최대 6%의 정부지원금을 더해서 5000만 원 안팎의 목돈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상품입니다. 6%의 이자혜택에 추가로 6%의 정부지원금과 비과세 혜택까지 챙겨갈 수 있습니다. 

가입조건은 나이와 소득입니다. 나이조건은 만 19세에서부터 34세까지이며 (단 병역이행자는 병역이행기간 최대 6년까지 나이에서 제외해 줌), 소득 조건은 개인소득 기준으로 직전 과세 연도 기준 75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또는 종합소득금액 6,300만 원 이하), 가구소득기준으로 가구원들의 가구소득까지 합산하여 중위소득 180% 이하일 때 가입 가능합니다. 개인소득의 따라 정부지원금이 달라집니다. 개인소득 년 2400만 원 이하일 때, 월 2만 4000원을 받을 수 있고, 4800만 원 이하일 때 월 2만 2000원을 받게 됩니다. 소득이 년 6000만 원을 초과하면 정부지원금은 받을 수 없고, 비과세 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청년희망적금 가입한 분들은 중복 가입이 불가하지만 만기 후 다른 상품 가입 가능합니다. 모든 시중은행에서 가입 가능하며, 인터넷 은행에서는 가입 불가합니다. 

 

2. 가입 시 고려할 점

고려할 점 첫 번째는 높은 이자율과 정부 지원금 혜택 때문에 매력적인 상품이지만 가입기간이 길어 유지가 5년 만기까지 가능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가입자가 사망하거나, 해외로 이민을 가는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고 해지할 경우, 일반중도해지사유로 보기 때문에 지원금과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기가 2년인 청년희망적금을 보면 2023년 5월 기준, 4명 중 1명 즉 25%가 중도해지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만기가 2배 이상 긴 5년이기 때문에 가입에 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금리입니다. 총 5년 만기 중 처음 3년은 고정금리, 마지막 2년은 변동금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향후 3년간은 6%의 금리를 받을 수 있지만, 추후 금리가 떨어질 경우에 낮은 이자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6%의 이자를 받기 위해서는 우대금리를 받아야 하는데 주거래통장을 옮기거나 카드 실적을 채워야 하는 등 부수적인 조건이 따르기 때문에 무조건 6% 금리가 아닌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5년 동안 목돈을 쓸 일이 없거나, 결혼과 같은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지 않은 분들이 가입하면 혜택을 볼 수 있겠습니다. 

 

3. 청년 혜택 상품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내놓은 청년지원금들의 종류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에서 모집하고 있는 '서울시 희망 두 배 청년통장'이 있습니다. 월 10만 원 혹은 15만 원씩을 2년 또는 3년 저축을 하면 본인이 저축한 금액의 2배를 서울시에서 지원해 줍니다. 서울시에서 보인이 저축한 금액을 동일하게 저축해 줍니다. 신청자격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8세부터 34세까지 가능하고, 근로자이어야 합니다. 본인 소득은 월 255만 원 이하, 부양의무자 소득 연 1억 원 이하, 재산 9억 원 미만의 가입조건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인천이나 대전 등등 다양한 지자체에서 청년 지원금 정책을 운영하고 있으니 해당 지자체에 방문하거나 웹사이트 검색을 통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지자체 청년지원은 위에 언급한 청년도약계좌와 중복 가입 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눈여겨보았다가 함께 신청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위의 상품들의 조건이 까다로워 지원이 어렵다면 좀 더 조건이 완화된 청년 지원 정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기도에서는 만 18세부터 39세까지 면접을 보고 온 경우 회당 5만 원씩 10회까지 청년면접수당을 지역 화폐로 지급합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면접의상을 대여해 준다거나 면접에 필요한 어학 점수를 위해 어학시험을 본 경우 영수증을 제출하면 시험비용을 지원해 줍니다. 이런 지원정책을 이용하면 취업비용을 아낄 수 있겠습니다.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지역별 검색이나 소득별 검색을 통해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상담센터도 운영하고 있으니 나에게 맞는 지원 정책 꼭 찾으시길 바랍니다.